후지필름의 4K 렌즈: 놀라운 화질로 TV 산업의 변화를 불러일으키다

영화관에서 대형 스크린으로 영화 관람. 가정에서 평판 TV 시청. 이동하면서 휴대 장치에서 동영상 시청. 사람들은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비디오와 동영상을 즐기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비디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시청자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영화 및 방송 산업은 보다 높은 화질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해상도가 HD 해상도보다 4배나 높은 4K가 영화 및 방송의 새로운 표준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2015년, 후지필름은 세계 최초로 방송용 4K 줌 렌즈인 후지논 UA 시리즈를 개발했으며, 이 렌즈는 4K라는 새로운 표준을 적용한 최초의 렌즈입니다. 이 제품 시리즈로 인해 TV 방송국은 4K 전문 방송과 다가올 2016 리오데자네이로 하계 올림픽을 4K로 녹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TV 화질의 중요한 진보 뒤에는 렌즈가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에 대한 기존 상식을 완전히 뒤집은 후지필름의 제품 전략이 숨어 있습니다.

방송과 영화: 전혀 다른 2가지의 카메라 렌즈

TV 산업의 촬영 감독들은 그들의 눈 앞에 놓여 있는 장면에서 핵심 요소에 대해서 계속 선택과 집중을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카메라와 렌즈를 선택할 때의 최우선적인 고려 대상은 기동성과 조작 편의성입니다. 방송용 카메라 렌즈는 가볍고 컴팩트해야 하며, 휴대성이 좋아야 합니다. 또한 초점과 줌 기능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방송 촬영 감독들은 촬영하는 동안 다양한 피사체에 초점을 신속하게 맞춰야 하므로 고배율 줌 렌즈를 선호합니다. 후지필름은 1960년대부터 TV 카메라 렌즈를 개발하기 시작했으며, 위에서 언급한 요구 사항과 더불어 반드시 해결되어야 하는 수많은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2002년 영화 카메라 시장에 진출한 이래 후지필름 엔지니어는 당연히 방송과 다른 영화 산업의 요구 사항과 문화를 카메라 렌즈에 적용시키는데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TV 방송과는 다르게 영화 촬영의 경우 촬영 감독들은 치밀한 사전 계획대로 장면을 촬영해야 합니다. 또한 완벽하면서 섬세한 장면을 얻기 위해 영화 종사자들은 장시간 고도화된 전문 역할 수행합니다. 기동성과 조작 편의성을 넘어 화질이 최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합니다. 후지필름이 진출한 이 새로운 시장은 디지털 촬영과 영사로의 전환 등 중대한 변화를 겪고 있지만 영화 카메라 렌즈에는 여전히 그 무엇보다도 화질이 가장 중요합니다.

영화 카메라 렌즈의 혁명, 4K

영화 산업에서 뛰어난 화질에 대한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한 첫걸음으로 2006년에 최초로 4K 영화 카메라를 출시했습니다. 2009년에는 세계 최초로 4K 디지털 영화 카메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줌 렌즈를 출시했습니다. 그 후 후지필름은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4K 디지털 영화 카메라 렌즈, 즉 고배율 줌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면서 컴팩트하고 가벼운 영화 카메라 렌즈를 개발하였습니다. 또한 유연성을 더하기 위해 줌 및 초점용 구동 유닛을 렌즈에서 제거하였습니다. 후지논 ZK 시리즈는 영화 카메라 렌즈의 초고화질과 TV 카메라 렌즈의 기동성 및 조작 편의성을 결합시킨 혁신적인 하이브리드 카메라 렌즈입니다.

하지만 후지필름 엔지니어들은 여기에 만족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보다 더 사용하기 쉬운 영화 카메라 렌즈를 개발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영화 산업 환경은 점점 치열해지고 있으며, 다용도 렌즈가 세트나 장소에서 비용과 시간을 절감시키므로 촬영 감독들은 뛰어난 장면을 촬영하는데만 집중하면 됩니다. 엔지니어들은 히트 상품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에 차 있었지만 그들 앞에는 몇몇 중요한 설계 도전 과제가 놓여 있었습니다.

영화 카메라의 이미지 센서는 TV 카메라의 이미지 센서보다 큽니다. 이러한 이유로 고배율 줌 성능 카메라는 길고 무겁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설계는 진정한 혁신이 아닙니다. 엔지니어들은 매우 컴팩트하면서 가벼운 렌즈를 개발하기 위해 복잡한 렌즈 메커니즘을 설계해야 했습니다. 또한 매우 얇은 렌즈 요소를 개발함과 동시에 전체 렌즈 요소 수를 줄여야 했습니다. 아울러 TV와 영화 산업에서 요구하는 기능성을 제공하기 위해 구동 유닛을 설계해야 했습니다. 이 4K 영화 카메라 렌즈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제조 기술이 필요했으며, 물론 후지필름은 화질이나 안정성에 그 어떠한 타협도 허용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도전 과제에 직면한 후지필름 엔지니어들은 전세계에 그 어떤 회사도 자신들이 구상한 렌즈를 개발하지 못했다는 사실에 영감을 받았습니다. 당시 대부분의 다른 카메라 렌즈 제조 회사에는 이와 같은 성능의 구동 유닛으로 작동하는 고배율 줌 4K 렌즈를 만들 수 있는 기술이 없었습니다.

구동 유닛을 추가해서 성공적으로 방송 환경에 맞는 4K 렌즈를 만들었습니다.

구동 유닛을 추가해서 성공적으로 방송 환경에 맞는 4K 렌즈를 만들었습니다.

영화 및 TV 산업에서의 중요한 변화에 대응

후지필름이 새로운 디지털 영화 카메라 렌즈 시제품을 촬영 감독들에게 선보이자 이들은 “TV 카메라 렌즈를 보는 듯 합니다!”라고 말하면서 처음에는 제품을 거들떠 보지도 않았습니다. 하지만 후지필름이 공식적으로 박람회에서 새로운 후지논 ZK 렌즈를 선보이자 전세계에서 선주문이 폭주했습니다. 기존 상식을 뒤집은 후지논 ZK 렌즈는 산업 전문가를 충격에 빠뜨렸고 영화 산업에 큰 변화를 일으켰습니다.

예상치 않게 4K 카메라를 사용하고 있는 TV 촬영 감독들에게도 후지논 ZK 렌즈가 빠르게 유명해졌습니다. 이미 4K 촬영에 대한 강한 요구가 있었지만 시장에는 4K 촬영에 맞도록 설계된 4K 렌즈가 없었습니다. 후지는 ZK 렌즈는 원래 영화 카메라용으로 설계되었지만 TV 방송용 4K 촬영에도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영화 카메라용 후지논 ZK 렌즈 사양은 TV 방송용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즉, 줌 배율도 충분히 높지 않으며, 초점 성능도 TV 촬영 표준으로 충분치 않습니다. TV 방송용으로 특별히 설계된 4K 렌즈에 대한 요구 사항은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었습니다. 후지필름은 경쟁사보다 앞서 방송용 4K 카메라 렌즈를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HD와 4K 이미지 비교

드디어 TV 방송 산업에 4K 적용

TV 카메라 렌즈인 후지논 UA 시리즈 개발 시 후지필름은 TV 방송 업계에서 후지논 ZK 렌즈를 사용해 본 적이 있는 전문가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였고, 그 결과 업계에서의 4K 방송 화질에 대한 기대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세계 최초로 TV 방송용 4K 렌즈를 출시하자 TV 방송국, 라이브 방송사는 물론 비디오 제작 회사로부터 열열한 지지를 받았습니다. 특히 이 시리즈가 출시되자 스포츠 4K 중계가 급속도로 확산되었습니다. 영국의 일부 스포츠 방송사는 이 렌즈의 잠재력을 라이브 4K 피드 밴에서 테스트하고 4K 전문 TV 채널 방송을 시작하였습니다. 화질의 새로운 시대가 열렸고 다수의 방송사들은 후지논 UA 시리즈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제는 2016년 리오 하계 올림픽을 4K로 녹화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후지필름은 영화 및 TV 방송에 4K 해상도를 제공하는 등 기존 상식을 뒤집고 각각의 산업 장벽을 허물고 있습니다. 이제 후지필름은 시장에 혁신적인 4K 렌즈의 성공적인 론칭에 힘입어 8K 해상도 카메라에서 사용할 수 있는 렌즈를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