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능성 소재:
사진 촬영 DNA로
새로운 가치 창출

21세기가 시작되면서 후지필름은 디지털 시대 도래라는 위험과 기회를 마주보고 있습니다. 후지필름은 기술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이미 시작했지만 사진 필름은 창립 시부터 현재까지 후지필름의 근간입니다. 필름 수요는 2000년에 정점을 찍은 후 매년 20%씩 급속하게 감소하고 있습니다. 중장기적으로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서 후지필름은 새로운 사업을 발굴해야 했습니다. 허비할 시간이 없었습니다.

후지필름은 자신의 역사를 돌아보고 “우리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가? 그리고 시장에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장소와 방법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던졌습니다. 이러한 질문에 대한 해답 중 하나는 사진 촬영 산업에서 개발한 기술을 활용하여 후지필름만의 부가가치가 높은 고기능성 소재 개발이였습니다.

사진 필름은 20마이크로미터라는 초박막에 발색제와 100여 종의 화합물이 결합된 고정밀 화학 제품입니다. 고감도 이미지 촬영용 사진 필름 제조와 인화에는 현미경 크기의 물질을 다루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후지필름은 필름 기질에서 매우 균일한 초박막을 생산하는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사실 후지필름은 다방면의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을 축적했습니다.

지금의 후지필름이 만든 이러한 기술이야말로 후지필름을 핵심 기술의 대명사로 부르게 된 이유입니다. 오늘날 후지필름은 핵심 기술 포트폴리오를 최대한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빠른 속도로 혁신적인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개발 분야 중 하나는 고기능성 필름에 초점을 맞춘 고기능성 소재입니다.

개방형 혁신: 기술을 결합시킨 새로운 방식 창조

신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후지필름은 사진 촬영 산업용으로 개발한 기술을 넘어서야 했습니다. 이를 위해 가능한 모든 기술을 결합시키고 후지필름 외 파트너사와 기술과 새로운 계획에 대한 관점을 공유하는 것이 최선의 방책이라고 판단했습니다. 후지필름은 이러한 새로운 협력 개발 방식을 “개방형 혁신”이라 불렀습니다.

2014년 1월 후지필름은 처음으로 토쿄 본사에 개방형 혁신 허브(Open Innovation Hub)를 열었습니다. 후지필름 협력 혁신의 중추인 이 허브는 후지필름이 사진 촬영 및 그 외 산업용으로 개발한 핵심 기술을 소개하고, 방문자는 이러한 핵심 기술이 도입된 제품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이 허브는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결합시키는 장소이자 혁신적인 신제품을 공동으로 개발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개방형 혁신 허브가 개방된 이후로 다양한 산업의 수많은 흥미 있는 행사가 개최됐으며, 이러한 행사에는 후지필름이 전통적으로 약한 분야에 대한 행사도 있었습니다.

개방형 혁신 허브는 특히 고기능성 소재 분야에서 매우 성공적이었으며, 가까운 미래에 시장에 출시될 수 있는 많은 새로운 제품을 개발했습니다. 또한 개방형 혁신 허브를 미국과 유럽에도 설립하여 각 지역의 지식과 장점을 활용하여 뛰어난 협업으로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산업은 물론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는 고기능성

후지필름은 계속해서 핵심 기술을 고기능성 소재로 변모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재 중 하나가 태양 전지에서 사용되는 백시트입니다. 태양 전지는 조건이 수시로 변하는 야외에서 사용되므로 이 백시트는 내구성은 물론 신뢰성이 탁월해야 합니다. 백시트의 기본 소재는 폴리에틸렌 테레프탈염산(PET)으로 후지필름은 특수 중합, 필름층 및 코팅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그 결과 사용 기한이 최대 30년(표준 20년)인 필름을 개발했습니다.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는 고기능성 소재인 이 필름으로 인해 솔라 패널이 안정적으로 작동하고, 제품 수명이 향상되고, 에너지 소비가 절감되면서, 환경 문제가 감소되었습니다.

후지필름은 터치 패널을 사용하는 스마트폰, 태블릿 및 기타 장치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EXCLEAR 터치 패널 센서 필름을 개발했습니다. 이 필름은 양쪽에 은색 선으로 된 미세한 그물망 형태의 PET 고분자 필름을 사용하므로 탁월한 투명도와 유연성은 물론 매우 낮은 내성을 특징으로 합니다.. 인듐 주석 산화물(ITO)로 생산되는 기존 센서 필름과 비교 시 EXCLEAR는 중대형 크기의 화면에서도 빠른 응답 속도를 제공합니다. 현재 터치 패널 시장은 매년 10%씩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EXCLEAR는 이러한 성장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후지필름은 사진 촬영 산업용 핵심 기술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활용함과 동시에 그룹 외 수많은 회사와 협업하여 고기능성 소재 분야에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재는 다양한 산업 발전은 물론 사람들의 삶을 이전보다 편안하면서 만족스럽게 해 줍니다. 후지필름은 보다 빠른 속도로 이러한 첨단 제품 개발 목적과 더불어 계속해서 혁신을 이어 나갈 것입니다!

관련 내용:

더 알아보기